본문 바로가기

부산 ㅣ원도심·북항/원도심·북항ㅣ북항재개발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 북항 재개발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 북항 재개발

: 부산 오페라 하우스는 북항재개발 매립지역 해양문화지구에 건립되는 오페라 공연 전용관입니다.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오늘은 부산 북항재개발의 개발 프로젝트중 하나인 "부산오페라하우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의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 지형도면 및 개략적인 설명"게시물에서 잠깐 언급을 했듯이, 부산오페라하우스는  해양문화지구(29,572㎡)의 남쪽부지에 지난 5월 23일 착공을 했습니다. 


하기의 그림을 보시면 해양문화지구의 Z-1-1공구가 바로 상기 조감도와 같이 오페라하우스가 들어설 위치입니다.





상기 부지는 특별계획구역 중 하나로 부산시에서 아주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는 금싸라기 지역입니다.

현재 상기 지도는 웹상에서 발췌를 한거라 기존안 즉, 옛날 버전이지만 변경안을 보시면 위치의 변경은 딱히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때 건축을 잘 모르는 시의원이 오페라하우스가 오슬로 오페라하우스의 짝퉁이라는 주장을 한적이 있습니다만ㅎㅎ

오슬로 오페라하우스는 노르웨이의 스노헤타(Snohetta)사의 설계작으로 

부산오페라하우스도 같은 건축철학이 깃들어져있는 작품이라고 보면 될 듯합니다.

쉽게 예를 들면 자동차의 패밀리룩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이해가 가능할 듯합니다. 뭐 왈가불가할 필요성도 없는 헤프닝과 같지요.


한국에서는 (주)일신설계와 같이 공동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짝통' 논란 부산 오페라하우스


여튼 부산오페라하우스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세계적인 건축미를 자랑하며 오슬로오페라하우스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건축물로 도시브랜드의 격을 한층 높여주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센텀시티의 부산 국제영화제 전용관인 '영화의 전당'보다 더욱 기대되는 건축물입니다.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바다에서 보는 정면 샷이네요.


너무 멋집니다ㅎㅎ


건축물의 정면에서 양측으로 비스듬히 이어진 건축물의 사선을 따라 옥상까지 도보로 접근성을 향상시켜 

건축물과 대지를 단절없이 일체화시킨 모습이 몹시 인상적입니다.


지붕 공간은 야외시네마전망공간, 야외극장, 옥상정원 등으로 조성될 예정이네요.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이것은 육지에서 바라보는 45도정면 샷이네요. 

주출입구가 되겠죠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건축물 우측편(바다에서 바라볼 때)에서 부산북항이 조망되는 모습입니다.

멀리 영도봉래산이 보이네요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건물 좌측편 (바다에서 바라볼 때)의 실내풍경입니다.

유리창을 통해 스며들어오는 햇빛이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하네요.


바닥재도 몹시 마음에 듭니다. 대리석인 듯하네요.

특히 모자이크형태의 격조창이 햇빛을 부분 부분 투과시키는 모습이 상당히 낭만적으로 느껴집니다.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주공연장의 모습이네요.

부산오페라하우스의 공연장은 주공연장인 1천800석 규모의 오디토리움

360석 규모의 콘퍼런스홀, 190석 규모의 풀사이즈 리허설실

발레 리허설실, 오케스트라 리허설실, 전시시설, 아카데미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상 5층과 6층은 레스토랑이 입주합니다.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오페라하우스는 센텀시티의 영화의 전당과 함께 부산, 

나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물로써 손색이 없을만큼 개념 찬 건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의 전당의 패널의 시공디테일에 문제가 있어 뉴스에도 몇번 나왔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디 부산오페라하우스는 '조감도가 곧 현실이 되는 부산'의 명색에 맞춰 100% 완벽한 시공이 이루어지면 

세계적인 랜드마크의 반열에 우뚝 설거라 확신합니다.


부산은 랜드마크가 갈 수록 늘어나네요^^



우리들의 자부심 부산이 더욱 일취월장하여 부산오페라하우스를 초석으로 삼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


부산 오페라 하우스 조감도